Winter is coming!! 제가 좋아하는 미드 왕좌의 게임에 나오는 스타크 가문의 가언인데요. 이곳 캐나다와 맞는 말인듯합니다. 이곳 토론토는 벌써 영하의 날씨를 보이고 있는데 올해는 얼마나 추울지 벌써부터 걱정되네요. 

작년에는 12월 말부터 3월까지 영상인 날이 거의 없을 정도로 추웠고 크리스마스 즈음에는 아이스 스톰이 토론토를 덥치고 길게는 일주일 이상 정전으로 고생하는 집이 있을 정도로 특별한 겨울을 보냈습니다.

크리스마스전에 저희 가족은 Barrie쪽으로 스키 여행을 하러 갔었는데 가는날 부터 눈이 엄청 내리고 매일 freezing rain경고 방송이 나오고 해었습니다. 가는 날 아침에 제차도 집앞에서 한바퀴도는 진기한 경험을 했었고요.(지금이야 진기한 경험이지만 그때는 정말 아찔했었습니다.)

우리집에서 Barrie까지 1시간 반 정도면 가지만 그날은 무려 5시간(서울에서 부산까지)넘게 걸려서 겨우 도착 했었습니다. 차도 얼고 길도 얼고 춥고 배고프고, 중간에 한번 길도 잘못 들어서 사람하나 없는 눈덮힌 허허벌판을 헤메기도 하면서 캐나다 온지 이제 겨우 두어달 만에 엄청난 경험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2박 3일 스키를 타며 놀다가 드디어 돌아오는날 아침에 엄청난 것이 토론토로 상륙을 했었습니다. 아이스 스톰은 캐나다 오기전 어떤 분의 블로그에서 몬트리오올 쪽에 몇십년 전에 이런일이 있었다라는 정보를 접했는데 제가 직접 경험 하리라곤 상상도 못했습니다. 

아이스 스톰은 내려오던 눈이 중간에서 따뜻한 공기층을 만나서 녹아서 내려오다가 지표면 근처의 차가운 공기층과 만나서 과냉각 상태도 있다가 차가운 지표면에 닿으면서 순간적으로 얼어붙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정도가 약하면 freezing rain 심하면 아이스 스톰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은 위키에서 퍼왔습니다.(http://en.wikipedia.org/wiki/Ice_storm)

잠시 동영상을 보시겠습니다. 그날 우리집도 정전이라 경황이 없어서 이정도밖에 건질 것이 없었네요. 그래도 디즈니 애니 Frozen에서 울라프가 뛰어놀던 곳에서 보던 것과 비슷하죠?

사진을 보면 엄청난 두께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소나무들이 크리스마스 트리가 되었군요. 

제가 가진 사진이 일천한 관계로 이건 업어온 사진입니다.(출처는 : http://twistedsifter.com/2013/12/white-christmas-toronto-ice-storm-2013/) 우리집에서도 아래 내려다보고 찍으면 쓸만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을 텐데 안타깝게도 정전을 피해서 나이아가라로 그날 떠나는 바람에 사진이 별로 없군요. 

여담입니다만, 작년 아이스 스톰의 영향으로 광역 토론토 지역의 9개월 뒤 출산율이 급증했다는 뉴스가 있었네요. 한국에서도 출산율을 높히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장기 정전을 실시해야 할 것같네요.(2년마다 한번씩 일주일 정도...)

https://ca.news.yahoo.com/blogs/daily-buzz/nine-months-after-gta-ice-storm-hospital-report-baby-142209234.html


Posted by Lonely Moo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