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이 입추였는데 아직도 30도 이상의 날씨가 계속 되고 있네요. 이제 한쿡도 아열대 기후에 가까워져서 집에 수영장 하나씩 들여놔야 할 것 같은데 무더위 탈출을 위한 수영장 특집 마지막으로 모래 필터 설치를 포스팅 합니다.
요즘같이 더운날이 계속될 때에는 수영을 자주하게 되므로 필터링을 자주 해야 되어서 좀 더 효율이 좋고 유지비가 덜 더는 필터를 찾게 되는데 여러 가지를 고려할 때 모래 필터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보통 수영장을 사면 딸려오는 모터 필터입니다. 용량도 작고 필터도 자주 갈아주고 해야 해서 오래 사용할만하지는 못합니다.
수영을 자주 할 경우에는 필터를 2~3일에 한번씩은 물로 씻어주어야 하는데 시간도 제법 걸리고 상당히 귀찮습니다. 필터를 반쯤 청소 했는데 오른쪽이 오염된 부분이고 왼쪽편은 세척을 해서 하얗게 깨끗해진 모습입니다. 필터는 자주 청소를 해야지 청소하는 타이밍을 놓쳐버리면 오염된 부분이 씻기지 않고 시커멓게 남아 있게 됩니다.
이미 캐나다에서는 여름용품들이 들어갈 시간이라 구할 수가 없어서 인터넷으로 주문했습니다. 배송비만 70불이 들었는데 시즌이 끝나가고 있기 때문에 필터를 할인해서 팔고 있어서 아주 손해는 아닌 듯 하여 주문했습니다. 모래 통 지름이 16인치로 우리집 수영장용 보다 훨씬 크지만 효율이 좋고 그 아래 사이즈가 품절이라 이걸로 주문했는데 실제로 배송되어 온 것을 보고 생각보다 너무 커서 당황했습니다.
먼저 모터와 스키머(Skimmer)를 연결해 줍니다. 스키머는 물을 필터에 보내기 전에 낙엽 같은 큰 찌꺼기들을 걸러주는 것으로 크기가 작은 것은 스키머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영장 근처에 큰 나무가 있어서 물 위에 낙엽 같은 것이 많이 빠진다면 수영장 안에 설치하는 스키머도 있으니 그런 종류를 쓰는 것도 방법입니다.
모터 놓을 자리를 잡고 스키머를 연결해 줍니다.
스키머에 수영장에서 나오는 관을 연결해 줍니다.
다음은 모래통을 설치할 차례입니다. 모래통은 공모양이나 대략 저렇게 생겼습니다. 처음 사면 저렇게 검은색 연결링이 붙어 있고 모래 마개가 붙어 있습니다. 모래 마개의 용도는 아래 모래 넣는 곳에서 보겠습니다.
다음은 모래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래통 중간에 있는 관으로 깨끗해진 물이 빠져 나오게 설계가 되어 있으므로 그곳으로 모래가 들어가지 않도록 모래 마개를 덮고 모래를 넣어주면 됩니다. 반쯤 넣고 물을 부어주어서 모래가 잘 안정이 되도록 한다음 나머지를 넣어주면 됩니다.
위 사진 같이 MAX, MIN 표시가 있으니 그 사이 레벨에 맞게 넣어주면 됩니다. Max보다 많이 넣으면 필터가 돌아갈 때나 Backwash(모래청소) 할 때 모래가 빠져나올 수 있고 너무 적게 넣으면 필터링이 잘 안되고 모래를 자주 갈아주어야 합니다.
모래는 No.20(0.45~0.55mm)으로 된 모래를 넣어야 하는데 너무 작으면 모래가 필터로 빠져나올 수 있고 너무 굵으면 필터링이 안됩니다. 가능하면 근처의 수영장 관련 전문 샵에서 사서 쓰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모래는 캐타(Canadian Tire)에서 산 건데 알갱이가 너무 작아서 수영장으로 빠져 나오는 문제가 있어서 새로 사와서 해야 했습니다.
모래를 다 넣었으면 모래 마개를 제거하고 덮개 부분을 올려 준 다음 연결링을 잘 고정해 줍니다.
IN 쪽에 모터에서 나오는 관을 연결해 주고 Out쪽에 수영장으로 나가는 관을 연결해 줍니다.
모터랑 모래통이랑 가깝게 놓아야 하는데 공간이 너무 협소해서 저렇게 멀리 떨어지게 놓았습니다. 성능에는 전혀 문제가 없네요.
모래통 위에 있는 레버를 아래로 누른다음 돌리면 여러가지 작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Filter - 필터링 해주는 모드입니다.
Backwash - 필터를 오래 작동하여 모래가 많이 오염되어 있을 경우 모래를 청소해야 할 필요가 있을때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Filter모드와 정반대로 물이 모래를 통과하여 모래를 다시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Rinse - Backwash로 더러워진 모래 필터 입구를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 30여초 정도 작동해 주면 됩ㄴ다.
Closed - 필터 입구를 막아줍니다. 겨울이나 오랫동안 작동을 하지 않을 경우 세팅해 줍니다.
Recirculate - 물이 모래를 통과 하지 않고 바로 수영장으로 들어가도록 해 줍니다. 필터링 하지 않고 수영장 안에 물이 계속 흐르도록 만들 경우나, Shock 작업을 할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Skimmer 통안에 Shock 케미컬을 넣어 줄 경우 선택할 수 있습니다.
Waste - 수영장 안에 녹조가 많이 생긴 경우 같이 오염물질이 너무 많아서 물을 바로 버려야 할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터 모드를 선택해 줄 때에는 모터의 전원을 항상 끄고 하는 것이 모터 수명을 오래 가게 할 수 있습니다.
모래 필터가 설치가 완료 되었다면 모래가 깨끗하지 않을 수 있으니 Drain하는 쪽에 마개를 열고 Backwash를 시작해 줍니다.
물이 콸콸콸 양수기 수준으로 나오는 군요. 나오는 물이 깨끗하면 Backwash를 중단하고 Rinse를 30 여초 정도 시켜 줍니다. 초반에는 입자가 작은 모래가 있어서 모래가 좀 딸려 나올 수 있으니 3분 정도를 권하는군요.
여기에 모래가 더이상 나오지 않으면 Rinse작업을 중단하면 됩니다.
물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기 때문에 Backyard가 작으면 물바다 될 수 있으니 저렇게 Backwash Hose를 사서 연결한 다음 물을 집 밖으로 빼도록 하는 것을 권합니다.
Backwash와 Rinser가 끝났으면 전원을 끄고 레버를 Filter모드로 옮긴 다음 작동을 시켜줍니다.
이렇게 필터 상황을 확인 할 수 있는 게이지가 붙어 있습니다. Filter시에 이 게이지가 노락색이나 빨간색쪽으로 가 있으면 Backwash를 해야 할 때입니다.
막 필터를 설치하고 작동을 시켰는데 낭패가 생겼습니다. 뭔가 문제가 있는 건지 모래가 수영장 안으로 들어와 쌓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래 필터는 5~7년 지나면 모래를 교체하는데 덕분에 모래를 두 번이나 더 갈게 되어서 모래 교체하기 까지 한꺼번에 쓰게 되었군요.
옆집에도 같은 모래 필터를 쓰고 있어서 문의 해 보니 Backwash할 경우에 너무 많은 모래가 나온다고 다시 한번 모래를 채워보라고 하는군요.
먼저 모래통을 열고 비닐을 깔고 모래를 쏟아 부어줍니다. 저렇게 나온 모래는 모래 놀이 용으로 사용해도 좋겠군요.
모래가 비워졌으면 통안에 있는 부분을 꺼내어 점검을 해 줍니다. 저렇게 옆에 있는 날개를 분리하면 통안에서 빼낼 수 있습니다. 교체할 경우라면 상당히 오랫동안(5년 이상) 물속에 있었으므로 상당히 약해져 있을 수 있으므로 조심해서 다뤄야 하고 혹시나 부숴진 곳이 있을 수 있으므로 꼼꼼히 점검해야 합니다.
통안에 이렇게 우주선 비슷하게 생긴 놈이 들어 잇습니다. 아래에 있는 날개를 통해서 걸러진 물이 들어가고 위에 있는 길쭉한 관을 통해서 깨끗해진 물이 빠져 나옵니다. 하얀색 날개는 돌리면 뺄 수 있게 되어서 날개를 모두 뺀 다음 모래통에서 꺼낼 수 있습니다. 조립할 때는 다시 날개가 없는 상태에서 통안에 넣고 통안에서 날개를 조립하면 됩니다. 종류에 따라서 날개가 접혀지게 설계 되어진 것도 있습니다.
점검해본 결과 날개나 윗쪽에는 특별히 문제가 없고 통 아랫쪽에도 저렇게 구멍이 있는데 모래가 빠져나가고 있군요. 아랫쪽이라 큰 영향은 없을 듯 하지만 fix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Service센터에 연락해서 교체를 해 달라고 할 수 도 있겠지만 서비스 하는 곳이 미쿡이라 직접 고쳐 봅니다. 뜰채에 붙어 있는 모기장 같은 것을 아랫쪽에 덮어 주었습니다.
다시 원래대로 통 안에 넣어주고 새 모래를 넣어줍니다.
원래 쓰던 모래를 근처 수영장 전문점에 모래를 가지고 갔더니 모래가 너무 작은 것 같다고 자기네 모래를 써보라고 해서 새로운 모래로 교체를 했습니다.
이번 모래는 색깔이 진한 것이 왠지 잘 안 나올 것 같네요.
처음 설치 할 때 처럼 Backwash를 하니 이번에는 모래가 많이 빠져나오지 않습니다.
깨끗한 물이 콸콸 잘 나오고 있습니다.
'캐나다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영장 특집4 - 겨울 맞이 수영장 Closing 하기 (0) | 2016.09.21 |
---|---|
캐나다산 송이와 소주 일잔 똑! (0) | 2016.08.28 |
수영장 특집2 - 수영장 수질 관리하기 (15) | 2016.08.10 |
수영장 특집1 - 뒷뜰에 지상형 수영장 설치하기 (0) | 2016.07.26 |
수족관과 하늘을 품은 캠핑장에서의 캠핑 (0) | 2016.07.07 |